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상세페이지 기획하는 법
기획자가 추천하는 상세페이지 기획 툴 모음
이런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글이에요!
상세페이지가 필요한 1인 브랜더
상세페이지 제작이 막막하신 분들
툴을 찾고 있는 기획자
1) 서치 툴: 방대한 자료, 핵심을 파악하고 싶을 때
비티와이플러스는 인공지능을 대표하는 툴 Chat GPT를 애용하고 있습니다. 상세페이지 스토리 기획 전 ‘자료 조사’를 거치는데 보통 제품 카테고리를 기반으로 공부를 한다고 생각해 주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대부분 검색 툴을 일반적으로 사용하지만 블로그나 지식인, 유튜브에 올라오는 콘텐츠는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신뢰성이 떨어집니다. 또한 파트너께서 전달주신 자료만 숙지하는 것보다는 빠진 부분은 없는지 재차 확인하는 추가 프로세스가 필요합니다.
그때 Chat GPT는 비티와이플러스의 책이 되어줍니다. 필요한 정보에 대해 보기 쉽게 정리해 주는 것은 물론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도 집어서 알려주기 때문에 자료 조사에 소비되는 시간을 확연히 줄일 수 있습니다. OpenAI에서 개발한 Chat GPT는 인공지능 언어 모델로, 자연어 처리를 통해 다양한 질문에 답하고 대화를 나누며, 여러 가지 작업을 도와주는 툴인데요. 정보 제공 이외에도 번역, 글쓰기 도움, 데이터 분석, 코딩 문제 해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2) 소통 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채널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채널톡’을 통해 파트너와 소통하고 있습니다. 특히 와디즈에서는 채널톡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카카오톡, 라인이나 다른 채널로 소통 수단을 분산하지 않고 하나로 통합해 운영하겠다는 의도와 클라이언트와 파트너 간의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이슈 사항들을 복기하기 위한 의도를 두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카카오톡과 다르게 업무 시간 내 소통을 권장하는 알림 문구가 장치되어 있어 파트너와 클라이언트 모두 추가적인 업무 효율을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합니다.
3) 기획 초기 툴: 고객의 목소리가 듣고 싶다면
비티와이플러스에서는 기획에 필요한 설문지를 직접 만들어 배포하기도 합니다. 설문지가 필수 사항은 아니지만 기획 초기 단계에서 제품의 뾰족한 타깃이 파트너 측과 일치하지 않을 때나 생생한 소비자의 의견과 생각을 듣고 싶을 때, 설문 조사를 추가로 진행하여 보다 명확한 타깃을 잡으려고 합니다. 이때 설문지 툴 ‘Tally’를 사용합니다. 탈리는 온라인 설문지 제작 툴로 템플릿을 커스터마이징하여 실시간 응답 분석 기능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쉽게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설문지 툴은 유료 서비스 유도를 위해 응답 수에 제한을 두는 반면, 탈리는 무제한으로 가능해 자유로운 설문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4) 기획 핵심 툴: 본격적인 기획에 도움이 되는 툴 2가지
알로
기획자, 포토그래퍼, 디자이너 등 비티와이플러스의 모든 멤버들이 사용하는 툴은 바로 ‘알로’입니다. 프로젝트마다 캔버스를 생성해서 모두의 결과물을 취합하고 이르르 파트너에게 공유하곤 합니다. 알로 캔버스에는 다양한 형태의 글을 작성할 수 있으며 원본 사이즈의 이미지와 영상 첨부, 스티커, 메모지, 도형, 표 작성이 가능합니다. 업로드 가능한 확장자 파일에도 제한이 없어 파트너와 자료를 공유받을 때도 유용하죠.
가끔은 기획자의 메모장이 되어주기도 하고 방향성, 스토리 기획서, 촬영, 디자인 기획서 등 많은 협업 프로젝트 관리에 꼭 필요한 툴입니다. 다수 인원의 동시 작업이 가능해 기획자와 파트너가 유선 통화를 하면서 동시다발적으로 알로 캔버스에 의견과 이미지를 올릴 수 있습니다.
알로를 처음 사용해 보신 파트너분들께선 초반에 낯설어 하시지만 금방 사용법을 익히실 정도로 알로는 편리합니다. 또한 알로에서 툴을 사용하는 과정에 불편함은 없는지 등의 소통을 꾸준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노션
알로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툴은 바로 노션입니다. 알로보다는 활용 범위가 좁지만 자료를 체계화하고 한눈에 스토리 흐름을 읽기 용이한데요. 중구난방으로 흩어진 자료들을 중요도에 맞게 정렬하는데 효과적이고 내용 강조나 추가가 필요한 부분도 손쉽게 수정이 가능하죠. 자료를 쭉 나열한 후에 흐름에 맞춰 내용을 넣고,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내용들은 순서를 재정렬하면서 상세페이지 기획을 하다 보면 머릿속에서도 빠르게 정리가 됩니다. 이는 프로젝트 전체를 원활하게 진행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5) 기획 마무리 툴: 기본을 지키기 위한 맞춤법
제품 구매를 위해 상세페이지를 보다가 오타를 발견한 적 있으신가요? 기획자가 아닌 소비자의 입장에서 상세페이지를 볼 때 오타를 발견한 적이 종종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기획자의 입장에서 이해는 가지만 결코 용납할 수 없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다 보니 문법 및 맞춤법 검사기를 통해 띄어쓰기 및 오탈자를 수시로 체크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도 유명하지만 비티와이플러스는 부산대학교 맞춤법 검사기를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6) 촬영 기획 툴: 높은 사진 퀄리티를 위해서
상세페이지 스토리 구성이 완성 단계에 다다르기 전, 제품 촬영을 위한 기획을 진행합니다. 아무리 많은 촬영을 해 본 비티와이플러스라도 새로운 방식의 촬영을 늘 갈망하는데요. 때문에 여러 가지 시도를 해 볼 수 있는 촬영 레퍼런스가 필요합니다. 이때 주로 활용하는 툴은 바로 ‘핀터레스트’입니다. 국내뿐만이 아니라 해외의 많은 전문가, 일반인들이 두루 자신의 작업물을 올리거나 공유하는 핀터레스트는 사진, 디자인, 패션, 룩북 등 활용 카테고리가 무한할 만큼 구축이 잘 되어있습니다.
7) 촬영 편집 툴: 시선을 사로잡는 GIF는 필수
상세페이지 속에서 깜빡깜빡 움직이는 영상. 네, 바로 GIF 확장자로 만들어진 파일입니다. 촬영은 일반적으로 이미지, 영상 두 가지 파트로 이어지는데요. 일반 상세페이지는 GIF 확장자 파일을 그대로 활용하지만 와디즈의 경우 10mb라는 용량 제한과 더불어 저화질로 노출되는 여러 가지 이슈가 있어 Webp 확장자로 대체합니다. 영상 확장자 변환에 사용하는 툴은 바로 ‘꿀캠’입니다. 촬영한 영상을 녹화하여 GIF 또는 Webp으로 추출해 파트너에게 공유합니다.
8) 디자인 툴: 촬영 불가능한 이미지는 유료로
관련 분야에 종사하고 계신다면 ‘셔터스톡’을 모르시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유료 이미지 사이트’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이 셔터스톡입니다. 디자인 과정에서는 다양한 툴이 사용되지만 비티와이플러스의 기획자들은 셔터스톡을 자주 들어갑니다. 그 이유는 제품을 디자인으로 표현하는데 있어 간혹 촬영이 불가능하거나 디자인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이미지를 나타내야 하는 상황들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셔터스톡에서 다양한 소스를 찾아내 디자이너 분께 제안을 드리곤 합니다. 단, 상세페이지 전체에 유료 이미지가 과도하게 들어가면 전체적인 퀄리티와 진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급적 불가피한 상황에서만 이용하고 있습니다.
상세페이지 기획,
툴을 활용하면 어렵지 않아요
이렇게 비티와이플러스가 상세페이지 기획에 사용하는 툴을 알아봤습니다. 더불어 비티와이플러스가 상세페이지를 기획하는 과정을 함께 파악하실 수 있도록 작성했는데요. 과정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이 글을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상세페이지 기획을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나 괜찮은 툴을 찾고 계셨던 기획자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
비티와이플러스의 다른 글을 확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