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및 와디즈 상세페이지 전격 비교 분석

비티와이플러스는 단독 쇼핑몰이나 스마트 스토어 등의 온라인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상품 상세페이지를 '일반 상세페이지'라고 부르고 있고, 와디즈 펀딩에 사용되는 상세페이지를 말 그대로 '와디즈 상세페이지'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일반 및 와디즈 상세페이지는 서로 비슷한 듯 다릅니다. 같은 상세페이지인데 굳이 다르게 만들어야 하는지 의아하신 분들이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SNS도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등 각각 선호하는 콘텐츠와 특징이 다르듯 일반 온라인 스토어 상세페이지와 와디즈 상세페이지는 플랫폼이 다르기 때문에 내용도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점들이 비슷하면서도 다를까요? 정말 많은 일반 상세페이지와 와디즈 상세페이지를 기획 및 제작해온 비티와이플러스가 생각하는 두 콘텐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재이's avatar
May 09, 2024
일반 및 와디즈 상세페이지 전격 비교 분석

일반 및 와디즈 상세페이지의 공통점

일반 및 와디즈 상세페이지를 제작해야 하는데 차이도 모르겠고, 온라인 스토어로 갈지, 와디즈 펀딩으로 시작할지 결정을 못 했으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공통점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랫폼을 정하지 못했어도 상세페이지를 기획하는데 꼭 필요한 것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상품이 가진 중심 가치 담기

일반 및 와디즈 유저들의 특성에 맞추거나 제품의 타깃에게 제공하는 3가지 중심 가치가 필요합니다. 중심 가치를 좁히면 좁힐수록 하나의 가치로 모여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심플해져 소비자의 집중도가 높아지고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만약 지금 해당 상품이 필요하지 않더라도 명확한 핵심 포인트가 있다면 후에도 언제든 다시 찾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럴 때 필요할 것 같은데?’라고 생각할 수 있게 만드는 ‘쟁이템의 원리’가 여기서 적용됩니다.

예시 1) 태블릿 스탠드 커버 중심 가치 3가지 (와디즈)
- 화면 전환 없이 제자리에서 팬슬 각도 전환
- 어떤 각도든 완벽히 커버하는 프리앵글
- 자석의 단단한 고정력

예시 2) 사무용 컴퓨터 및 게이밍 의자 핵심 포인트 (일반)
- 바른 자세를 습관처럼 만들어 주는 서포트형 의자

술술 읽히는 자연스러운 스토리 흐름

모든 상세페이지는 일관적인 스토리 흐름이 필요합니다. 제품의 특징이나 사용법만 나열해 놓은 사용 설명서가 아닌 소비자를 설득하기 위한 프레젠테이션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획이 필수로 들어가야 하는 것이기도 하죠.

술술 읽히는 자연스러운 흐름을 위해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판매자들이 많이 범하는 오류 중 하나인 ‘생산자 중심적 언어’입니다. 판매자는 제품에 대한 프라이드와 전문적인 관점을 갖고 있어 상품의 좋은 점들은 상세페이지에 무조건적으로 포함시키려고 합니다. 하지만 상세페이지는 길면 길수록, 복잡하면 복잡할수록, 어려우면 어려울수록 그 페이지에 머물 이유가 사라집니다. 이에 대해 비티와이플러스가 작성한 글은 여기를 클릭해 보세요.

💫 비티와이플러스가 기획 및 제작한 콘텐츠를 예시로 보여드립니다.

일반 상세페이지 스토리 흐름 레퍼런스

와디즈 상세페이지 스토리 흐름 레퍼런스

중심 가치와 일맥상통하는 소구점 나열

A부터 Z까지, 우리 제품만이 가진 차별화된 소구점부터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특징들까지, 중요도가 잘 정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공통점 1번과는 조금 다른 개념으로 쉽게 요약하면 중심 가치와 일맥상통하는 소구점들이 상세페이지에 포함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소구점들이 잘 정리가 되면 어떤 이득이 있을까요? 우선 소비자의 입장에서 상품의 특징을 빠르게 캐치할 수 있으며 타사 제품과 비교하는 영역을 넣고자 할 때에도 자연스럽게 스토리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만약 핵심 포인트에 맞지 않는 생뚱맞은 소구점을 넣었다면 상세페이지를 읽는 소비자들은 어색함을 느끼고 중도 이탈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비티와이플러스가 기획 및 제작한 콘텐츠를 예시로 보여드립니다.

일반 상세페이지 소구점 레퍼런스

와디즈 상세페이지 소구점 레퍼런스

객관적인 데이터 자료 확보

상세페이지 스토리 흐름을 잡고 제품의 장점들을 나열했다면 그것들을 입증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를 함께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쇼핑 특성상 제품을 실제로 경험해 볼 수 없기 때문에 의심하고 의심합니다. 보여주지 않으면 알 수 없고 논리가 부족하면 과대 광고라고 여길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을 안심시킬 수 있도록 판매자는 자신의 주장을 입증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적재적소에 드러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의 제품을 실제로 소비자가 받아서 사용했을 때에도 상세페이지에 나온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하는데 데이터는 큰 역할을 합니다. 판매자가 주장하는 바를 더욱 탄탄하게 뒷받침할 수 있고 소비자들도 안심할 수 있습니다.

일반 및 와디즈 상세페이지

일반 및 와디즈 상세페이지 일반 및 와디즈 상세페이지

일반 및 와디즈 상세페이지는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콘텐츠임이 분명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최우선 되어야 하는 작업은 소비자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키워드를 찾는 것입니다. 어떤 상세페이지든 소비자를 사로잡지 못하면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키워드를 잡은 후 상세페이지 기획에 들어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반 및 와디즈 상세페이지의 차이점

비티와이플러스가 일반 상세페이지와 와디즈 상세페이지로 나눠 부르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타깃을 잡는 과정부터 소구점을 풀어내는 과정이 완전히 다름에도 대부분의 소비자나 파트너분들은 생각보다 이 두 가지 플랫폼의 차이를 크게 인지하지 못하고 계십니다. ‘일반 상세페이지와 와디즈 상세페이지가 어떻게 다른지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 시작점의 차이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제품을 판매하고자 하는가?

  • 일반 상세페이지

일반 및 와디즈 상세페이지

일반 상세페이지는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모든 제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신제품이나 기존 제품 상관없이 합법적인 것은 무엇이든 누군가의 제재 없이 편하게 판매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고객들도 필요한 제품을 검색한 후 상세페이지와 리뷰를 살펴보고 결제하면 기다림 없이 바로 받아볼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 와디즈 상세페이지

일반 및 와디즈 상세페이지

와디즈에서는 내 마음대로 사고파는 것이 어렵습니다. 와디즈는 심사 과정이 존재하는데요. 이때 메이커(판매자)에게 공통적인 질문을 던집니다. “이 제품은 와디즈에서 처음 선보이는 제품인가요?”라고 말이죠. 이전에 판매된 이력이 없는 새로운 상품이거나 기존 제품에서 업그레이드됐다면 와디즈 펀딩이 가능하지만, 만약 그게 아니라면 와디즈 펀딩은 불가하고 대신 프리오더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서포터(소비자)들은 와디즈 펀딩을 했을 때 제품이 만들어지고 펀딩이 끝날 때까지 최대 한 달 이상을 기다린 후에야 제품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펀딩이 실패하면 제품은 영영 만나볼 수 없게 됩니다.

누구한테 판매하고자 하는가?

  • 일반 상세페이지

일반 및 와디즈 상세페이지

일반 상세페이지는 원하는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의 검색을 통해 유입이 됩니다. 그렇기에 굳이 이 제품이 왜 필요한지 길게 설명을 하지 않아도 되죠. (단 ‘이 제품이 당신이 찾는 그 제품입니다!’라는 점은 명확하게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 상세페이지는 뾰족한 타깃을 잡고 스토리 라인을 만들기보다는 상품이 무엇인지, 어떤 기능을 가졌는지, 어떤 가치를 주는지 짧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와디즈 상세페이지

일반 및 와디즈 상세페이지일반 및 와디즈 상세페이지

와디즈 상세페이지는 검색 기반보다 ‘요즘 새롭고 재밌는 제품은 없을까?’하는 호기심과 궁금증으로 찾아오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렇기에 서포터들의 호기심을 끌 수 있는 문구를 제목에 추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목에 들어간 [국내 최초], [와디즈 최초 공개], [마지막 앵콜] 등과 같은 문구들이 대표적입니다.

이렇듯 오직 와디즈에서만 공개하고 오직 와디즈에서만 볼 수 있는 제품임을 제목으로 어필함과 동시에 상세페이지 내에서도 소비자들이 몰랐던 사실, 문제점을 해소해 줄 수 있는 제품, 지금 필요하진 않아도 있으면 좋을걸?이라는 인식을 품어주면서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상세페이지보다 와디즈 상세페이지는 명확하며 뾰족한 타깃을 잡고 그들에게 스토리로 설득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서포터가 펀딩을 하는 것으로 끝이라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펀딩은 결제 전까지 언제든 취소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펀딩한 제품을 실제로 받기까지 긴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그 기간 동안 소비자의 마음이 변하지 않도록 새소식을 통해 지속적으로 제품 생산 과정을 공유하거나 다양한 혜택을 운영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제품 USP를 어떻게 풀어낼 것인가?

  • 일반 상세페이지

일반 및 와디즈 상세페이지일반 및 와디즈 상세페이지

일반 상세페이지는 제품의 기능을 비주얼로 한눈에 볼 수 있게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 위주의 연출컷과 기능 위주의 후킹 포인트로 스토리의 흐름이 잡히죠. 그렇기에 디자인적 요소가 많이 활용되고 촬영 단계에서 제품이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스원 일반 상세페이지 예시

  • 와디즈 상세페이지

일반 및 와디즈 상세페이지일반 및 와디즈 상세페이지

와디즈 상세페이지는 무엇보다 제품을 실제로 어떻게 활용하는지 보여줘야 합니다. 그렇기에 도입부에서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이나 기능들을 GIF로 보여주며 관심을 사로잡는 것이 핵심이죠. 와디즈 상세페이지는 스토리가 구체적이다 보니 전체적으로 길이가 길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피로도가 생길 가능성이 있고 페이지를 이탈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고자 영상을 스토리 곳곳에 넣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카톤 전동분무기 와디즈 상세페이지 예시

이렇게 ‘시작점’에서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일반 및 와디즈 상세페이지는 유입 경로, 판매 방식, 스토리 기획 등에서 차이점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나 와디즈 펀딩을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

비티와이플러스는 일반 및 와디즈 상세페이지를 전문적으로 기획, 제작하고 있습니다. 누구보다 플랫폼의 차이를 인지하고 그에 맞는 콘텐츠 기획을 리드합니다. 제품을 출시하기 전 스마트 스토어를 진행할지 와디즈 펀딩을 할지 고민이 된다거나 상세페이지 제작 업체를 찾고 계신 분들의 연락은 모두 환영합니다. 문의사항은 ‘비티와이플러스 문의하기’ 버튼 클릭 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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