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페이지 제작 과정 및 소요 기간은 어떻게 될까?

상세페이지 제작 과정 및 소요 기간이 궁금하셨나요? 비티와이플러스는 온라인 스토어용 일반 상세페이지와 와디즈 상세페이지를 전문적으로 기획, 제작하고 있습니다. 수천 개의 상세페이지를 기획하면서 가장 많이 들은 질문이 바로 '얼마나 걸리나요?'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비티와이플러스가 상세페이지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과정과 소요 기간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를 드리고자 글을 작성했습니다.
박재이's avatar
May 10, 2024
상세페이지 제작 과정 및 소요 기간은 어떻게 될까?

상세페이지, 간단해 보이지만 간단하지 않은 이유

비티와이플러스 기준의 상세페이지 제작 과정 및 소요 기간을 공개합니다. ‘상세페이지 하나 만드는데 뭐가 이렇게 많아?’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상세페이지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여러 과정이 필요합니다. 더군다나 비티와이플러스는 기획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기 때문에 더욱 디테일하게 단계를 나눠서 상세페이지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비티와이플러스는 왜 상세페이지 제작 과정을 더 디테일하게 진행하는 걸까요? 바로 제대로 된 상세페이지를 만들어야 매출 상승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고객이 원하는 내용을 상세페이지에 넣지 않거나, 구매를 자극하는 제품의 장점을 전혀 매력적으로 표현하지 않거나, 들어간 이미지가 예쁘지 않다면 과연 어느 누가 제품을 구매할까요?

상세페이지 제작 과정 및 소요 기간

비티와이플러스의 상세페이지 제작 과정 및 소요 기간

일반 상세페이지와 와디즈 상세페이지 제작 과정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반 및 와디즈 상세페이지 제작 과정은 빠르면 2주에서 보통 3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마저도 길게 느껴지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 각 과정에서 어떤 일들을 하는지 간략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상세페이지 제작 과정입니다.

일반 상세페이지 제작 과정

와디즈 상세페이지 제작 과정입니다.

와디즈 상세페이지 제작 과정

자료 수집 및 자료 조사

제품이 어떤 기능을 갖고 있는지, 다른 브랜드에서 어떻게 제품을 판매하고 소구하는지 서치하고 소비자 동향을 파악합니다.

기획 방향 논의

상세페이지 스토리를 작성하기 전, 제품을 누구에게 어떻게 판매하고 싶은지 타깃과 스토리 방향을 논의하는 단계입니다.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로, 이때 기획을 잘못 잡으면 전체 일정이 꼬이고 소요 시간이 끝도 없이 늘어납니다. 기반을 잘 다져야 흔들려도 무너지지 않듯이 말이죠. 또한 일반 상세페이지보다 와디즈 상세페이지는 타깃 설정과 스토리 플로우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기획 방향 논의에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방향성 기획서

바로 전 단계에서 잡은 방향을 스토리로 풀어보는 첫 단계입니다. 글의 뼈대를 볼 수 있는 상세페이지 기획서 초안으로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회의를 통해 잡은 스토리 방향을 영역으로 나눠 어색한 부분은 없는지 재차 확인합니다.

스토리 기획서

방향성 기획서에서 세부적인 워딩이 더해지는 단계입니다. 스토리 흐름을 한층 구체화 합니다. 방향성 기획서에 대한 피드백을 반영하기도 합니다.

촬영 기획서

상세페이지에 필요한 사진 및 영상 촬영 리스트, 레퍼런스, 모델 촬영시 모델 리스트업, 스튜디오 리스트, 소품과 착장 리스트 등을 포함한 기획서입니다.

촬영

견적과 스케일에 따라 최소 3시간~8시간 촬영을 진행합니다. 외부/내부 촬영으로 나뉠 경우에는 하루 이상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촬영 후 셀렉한 A컷 이미지들을 보정합니다.

비주얼 기획서

보정된 사진과 편집된 영상들을 기획서에 배치합니다. 디자이너는 비주얼 기획서를 참고하여 작업에 들어갑니다.

수정

오타 수정, 이미지 교체 등의 작업을 합니다. 디자인을 180도 바꾸는 수정은 어렵습니다.

프로젝트 등록 및 제출

와디즈의 경우 완료된 디자인을 사이트에 등록해야 합니다. 등록 후 제출을 하고 와디즈 피드백을 기다립니다. 피드백에 따라 수정이 발생할 수 있으며 피드백이 없다면 와디즈 펀딩 시작이 가능합니다.

점점 멀어져 가는 데드라인

앞서 상세페이지 제작에 빠르면 2주에서 보통 3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여기서 덧붙이고 싶은 것은 일반 상세페이지와 와디즈 상세페이지 제작 과정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와디즈에 더 많은 심사와 규제가 들어오기 때문에 소요 기간이 일반 상세페이지보다 더 걸릴 수 있다는 것이죠. 또한 2주~3주의 기간은 모든 과정이 변수 없이 정말 원활하게 진행되었을 경우이기 때문에, 만약 과정 중간중간 이슈가 발생한다면 제작 기간이 늘어납니다.

상세페이지 제작 과정 및 소요 기간

어떤 이슈가 제작 기간을 늘어나게 만들까?

구체적으로 어떤 이슈들이 상세페이지 제작 기간을 늘어나게 만들까요? 여기 수천 개의 상세페이지를 기획하고 만든 비티와이플러스 기획자들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파트너와 소통하며 프로젝트를 리드하는 실무자들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A 기획자

실무를 하다 보면 기획 방향 잡기 까지는 순조롭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기획서에 워딩을 추가한 이후부터 인데요. 이유는 파트너분들이 완성된 페이지를 예상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기획자는 일이 익숙하니 기획서를 작성하며 어느 정도 그림을 그릴 수 있지만 파트너분들의 입장에서는 그렇지 못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스토리 기획서가 나오고 촬영 컷들이 나오는 순간 수정할 사항들이 대량으로 생겨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B 기획자

상세페이지는 뾰족한 타깃과 스토리 플로우를 잡는 것이 중요해 자료 수집과 스토리 기획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편입니다. 이때 파트너분들 사이의 의견이 조율되지 않아 난감할 때가 종종 있는데요. 부서마다 다른 의견과 자료들을 주시면 혼란은 가중되고 자연스러운 흐름의 상세페이지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꼭 내부적으로 최종 결정을 내린 후 전달해 주시기를 요청드리고 있습니다.

  • C 기획자

디자인이 나오면 파트너분들께서 깜빡하셨던 자료들이 더 추가되기도 하고 각종 수정 사항들이 수집됩니다. 또한 기획 내용을 처음부터 뒤집는 경우도 발생하는데 이는 다시 시작점부터 들어가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죠. 와디즈의 경우는 PD라는 기획 내용과 광고, 마케팅 전반에 관여하는 관리자가 있습니다. 그분들이 피드백을 주는 시점이 애매합니다. 보통 기획서가 완성된 이후 또는 디자인 작업 완료 이후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상세페이지 제작을 다시 처음부터 진행해야 하는 수준이라 기간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것이죠.

  • D 기획자

일반 및 와디즈 상세페이지 제작 과정은 모두 언뜻 비슷해 보이나 플랫폼별로 걸리는 여러 제동 사항들이 있습니다. 때문에 파트너와의 이해관계를 잘 파악해야 하는 것은 물론, 플랫폼별 상세페이지 제작 과정을 잘 인지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스케줄이 변동되는 이유 TOP 4

상세페이지 제작 과정 및 소요 기간

이슈 1: 날씨

촬영을 앞두고 갑자기 비 소식이 들린다거나 눈이 내려 불가피하게 일정을 바꿔야 했던 적이 많습니다. 특히 장마철이나 한겨울에 자주 발생하는 이슈입니다. 비티와이플러스에서는 야외 촬영이 필요한 프로젝트의 경우 촬영 일주일 전부터 매일 기상청에 들어가 확인하고, 사전에 내부적으로 논의를 거친 후 빠르게 대처하고 있습니다.

이슈 2: 상품 또는 샘플 부제

완제품이나 샘플이 나온 후 상세페이지 제작에 들어가는 것이 베스트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상품(샘플)이 나오는 일정에 맞춰 상세페이지 제작 과정을 진행해도 촬영을 앞둔 상태에서 갑자기 생산 과정에 문제가 생긴다거나, 부품이 단종되는 등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제품 생산이 무기한으로 연장되어 프로젝트가 무산됐던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촬영이 가능한 경우에는 최대한 프로젝트에 영향을 끼치지 않기 위해 촬영을 나눠 진행하곤 합니다.
- 금형 사출 문제로 인해 촬영이 미루졌던 경우 → 기존 기획서 일정은 그대로 유지하고 촬영 일정만 추후 재조정
- 제품 패키지가 미완성인 경우 → 제품과 패키지만 따로 받아 촬영

이슈 3: 파트너의 스케줄 이슈 및 피드백 지연

파트너의 스케줄이 변동되거나 피드백을 늦게 또는 받지 못해 특히 프로젝트가 지연되기도 합니다. 파트너의 인지하에 프로젝트 지연을 동의 받고 기간을 재설정합니다. 특히 피드백 지연의 경우 계절에 맞게 오픈되어야 하는 제품들이 제때 노출되지 못하는 상황까지 갈 수 있습니다.

이슈 4: 와디즈 PD 피드백 이슈

모든 상세페이지 제작 과정을 거쳐 디자인이 나온 후 와디즈 PD가 피드백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피드백이 문제가 없거나 간략하다면 이상 없이 디자인 수정과 프로젝트 제출이 가능하지만 완전히 다른 도입부 흐름을 제안하거나, 새로운 영역 추가, 리워드 구성 수정 등의 경우에는 추가적인 기획이 소요되어 딜레이로 이어지곤 합니다. 비티와이플러스는 가급적 기획 단계에서 PD의 의견을 받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피드백에 대한 상세한 논의를 통해 최대한 스케줄이 미뤄지지 않도록 적극적인 소통을 행합니다.

이렇게 비티와이플러스의 상세페이지 제작 과정 및 소요 기간, 그리고 스케줄이 변동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상세페이지 제작을 앞두거나 저희에게 의뢰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비티와이플러스에 문의하고 싶다면 아래 ‘비티와이플러스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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