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단? 릴스? 브랜드에 맞는 인플루언서란!
우리는 무엇을 위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하는가?
비티와이플러스는 디자인 사업을 하고 있어 여러 다양한 업체들과 미팅을 하고 있습니다. 업체가 운영하는 제품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저희가 브랜드를 운영하는 것을 알고서 인플루언서 협찬 요청을 주실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들어보면 보통은 인플루언서 광고 대행사를 이용하여 협찬도 보내고, 리뷰도 작성하지만, 생각보다 효율이 좋지 않아 하소연을 하시기도 합니다.
물론 저도 하소연을 하는 사람 중 한 명입니다. 여러 대행사를 이용해 봤지만, 효율적인 부분 때문에 울상을 짓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직접 결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은 중요하지만 브랜드 운영의 많은 리소스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하려면 대행사를 활용하는 게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는 대행사를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공감하실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요즘 인플루언서의 형태도 다양해졌습니다. 누구는 메가 인플루언서고 누구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또 누구는 나노 인플루언서…원자나 원소처럼 나뉘는 덕분에 접근법 또한 달라졌죠. ‘나노가 대세다’, ‘여전히 메가 인플루언서의 힘이 크다’ 등의 마륻ㄹ에 혼란스럽기도 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건 뭘까요? 네, 바로 돈! 예산이 가장 중요합니다. 모두가 공감하실 문제라는 생각이 드네요. 저희도 메가 인플루언서를 섭외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예산이…
자, 그럼 한 번 ‘무엇을 위해 인플루언서를 모집하는가?’라는 목적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확산성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목적이라면 팔로우가 많은 메가 인플루언서가 좋습니다. 요즘은 알고리즘을 통해 노출을 하기도 하고, 그 사람들의 팔로우를 통해 노출을 하기도 하니까요. 많은 사람들이 팔로우를 하고 있다면 그만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고리즘 영향을 끼치며 노출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미지
두 번째는 광고 이미지를 위해 인플루언서를 찾는다면 제품의 특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제품이 패션 카테고리일 때에는 옷을 잘 입는 사람을 고르고, 다이어트 식품이라면 운동하는 사람을 찾겠습니다. 유독 패션이 더 인플루언서를 찾기 어려운 것 같은데요. 패션 안에는 또 다양한 스타일이 있기에 거기에 부합하는 인플루언서가 필요합니다.
메시지
마지막으로 브랜드의 이벤트, 메신저가 되어줄 인플루언서를 찾는다면 소통을 많이 하는 인물이 좋습니다. 여기서 조건은 1,2번 사항을 모두 부합하는 인플루언서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지막 조건은 실현하기 매우 쉽지 않죠. 대행사에 요청하면 추가적인 비용이 더 들 수 있으며, 맞춤형 인플루언서가 아니기에 시간 자원이 배로 소비됩니다.
마치며
이렇게 오늘은 브랜드에 맞는 인플루언서 찾기에 대한 글을 적어봤습니다. 이미 알고 계시는 분들도 계실 테고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테지만 가볍게 도움이 되고자 작성했습니다. 저도 얼른 저희 브랜드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찾으러 가봐야겠네요. 야근은 하기 싫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