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인 타깃을 잡아야 매출이 오른다

비티와이플러스가 상세페이지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필수로 들어가는 단계가 있습니다. 바로 '기획 방향 논의'입니다. 방향성을 논하기 전, 가장 첫 번째로 타깃을 설정하는데요. 구체적인 타깃을 시작으로 스토리 흐름이 잡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파트너분들도 타깃을 설정하고 상품을 만드시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비티와이플러스는 가장 먼저 '이 제품을 만들면서 생각해온 타깃은 무엇인가요?'라고 여쭤보지만 파트너에게 전달받은 타깃 그대로 상세페이지 방향을 잡은 적은 1%도 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바로 파트너에게 전달받은 타깃이 구체적이지 않고 모호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타깃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제품이 얼마나 좋은지, 얼마나 노력을 기울여 만들었는지를 어필하는 데만 집중되어 있습니다. 명확한 타깃을 잡지 않고 떵떵 소리만 친다면 들어줄 사람은 매우 적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구체적인 타깃 설정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타깃을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May 16, 2024
구체적인 타깃을 잡아야 매출이 오른다

타깃 설정은 왜 중요할까?

브랜드를 만들 때, SNS를 운영할 때, 상세페이지를 만들 때 공통적으로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타깃’입니다. 타깃을 잡는 것이 왜 중요한지 브랜드 SNS를 운영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쉽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 타깃과 주제가 명확하지 않는 피드만 올리고 팔로워를 모으기 위해 각종 이벤트를 유치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람들은 관심 없는 피드는 건너뛰고 이벤트만을 위해 모여들며 이벤트가 끝난 후에는 떠나버립니다. 특히나 쌍방 소통이 중요한 SNS는 이런 방식이 매우 독이 될 수 있죠. 반면 구체적인 타깃을 잡고 소셜미디어를 운영한다면 ‘그들’이 듣고 싶은 이야기를 듣고, 소통할 거리가 생기며 유대감을 쌓고 언팔로우 확률도 감소하게 됩니다.

상세페이지의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유아용 젖병을 판매하고자 하는데 30대 또는 40대 남성을 타깃으로 잡는다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요? 구매율은 매우 저조할 것입니다. 해당 상품 카테고리를 가장 많이 소비할 타깃인 ‘출산을 앞둔 부부’, ‘신혼 부부’, ‘임신을 고려하는 사람’이 아닌 엉뚱하고 넓은 타깃을 잡았기 때문입니다. 맞지 않는 타깃을 향해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다면 소비자들로 하여금 ‘굳이?’, ‘내 관심사도 아닌데 이게 왜?’라는 의문만을 남길 뿐입니다.

타깃 잡는법타깃 잡는법

그냥 타깃이 아닌 구체적인 타깃이라는 걸 명심하세요

단순히 제품의 성능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상세페이지는 소비자에게 확신을 줄 수 없습니다. 소비자가 구매 결정을 내릴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지금 나에게 필요한가?’이기 때문입니다. 제품의 기능으로 소비자가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상세히 나타내고 공감대를 자극해야 구매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네온 그린 컬러로 코팅된 코펠 상품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 그냥 타깃 → 평소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

  • 구체적인 타깃 → 남들과 다른 유니크한 디자인의 코펠을 찾고 있는 프로 캠퍼들

이렇게 설정된 타깃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다음과 같은 점들을 유추할 수 있게 됩니다.

‘흔하디흔한 코펠 디자인과는 다른 제품이구나!’
‘새롭고 특별한 캠핑 용품을 찾고 있는 나에게 필요한 코펠이구나’
‘캠핑 가서 사진 찍으면 더 특별할 것 같아’

캠핑 코펠 타깃 설정

마케팅에 힘을 실어주는 타깃

타깃을 구체적으로 설정하면 마케팅의 방향성이 잡힙니다. 브랜드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이 명확하니 광고를 집행할 때에도 범위를 잡는 일이 수월해 지는 것입니다. 이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이 왜 필요한지, 경쟁 상품보다 나은 점은 무엇인지 등 하고 싶은 말의 범위를 좁혀 집중도를 높일 수 있게 됩니다. 브랜드 또는 제품과 타깃이 서로 일치하고, 마케팅의 방향도 일치한다면 소비자는 팬으로 전환됩니다.

타깃 마케팅의 성공적인 예시, 마켓컬리

마켓컬리는 2015년에 시작된 푸드마켓으로 ‘1인 가구 또는 적은 수의 가구 중 유기농이나 건강한 음식을 추구하며 가성비보다 가심비를 선호하는 서울, 경기 거주자’로 타깃을 설정했습니다. 구체적인 타깃과 소량의 제품을 새벽에 받을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 덕분에 성공을 이뤄낸 마켓컬리가 타깃 마케팅의 예시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싶다면 생각해 보세요. 우리의 이야기를 들어줄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돈을 쓰는 것과 우리의 이야기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에게 돈을 쓰는 것 중 무엇이 더 효과가 있을지를 말입니다.

길을 잃는 순간 끝! 타깃 잡는 방법

입장을 바꿔 생각해 볼까요?

‘생각보다 쉬운데?’라고 생각하셨나요? 그렇다면 오산입니다. 이 과정은 몇 년간 제품을 고민하고 만든 일반적인 생산자의 입장에서는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체적인 타깃을 잡는 과정에서 종종 많은 분들이 길을 잃으시곤 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전혀 중요하지 않거나 특별하지 않지만 생산자의 입장에서는 아주 사소한 것까지 메인 포인트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갈피를 잡지 못하시는 거죠. 이것도 저것도 다 말하고 싶고 중요하니 하나의 구체적인 타깃을 잡지 못하고 무너져 내리는 모습을 많이 봐왔습니다. 아무리 ‘입장을 바꿔 생각해 보자’고 제안해도 변함없이 고집을 부리시는 분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안드리고 있습니다.

경쟁 상품의 리뷰를 확인해 보세요

동종 제품군의 구매 리뷰를 쭉 살펴보세요. 어떤 목적으로 제품을 구매하고 어떤 경유로 제품을 찾았는지, 어떤 불편함을 안고 있는지 모두 파악할 수 있는 것이 실제 리뷰입니다. 다만 요즘은 가짜 리뷰들도 종종 있어 잘 거르고 보는 눈이 필요합니다.

제품과 관련된 기사를 읽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인터넷에 제품명이나 카테고리만 검색해도 상품과 관련된 다양한 각도의 시선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리뷰와 마찬가지로 홍보성 기사들이 넘쳐나고 있지만 판매하는 제품이 건강식품이나 뷰티 제품이라면 꼭 들여다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연구로 밝혀진 원료의 추가적인 효능처럼 솔깃할만한 객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카페에서 소비자 동향을 살펴보는 것도 좋아요

리뷰 파악, 기사 읽기, 그리고 커뮤니티 또는 카페에서 소비자 동향 살피기. 이 3가지를 비티와이플러스는 소비자가 되어보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커뮤니티나 카페를 돌면서 소비자가 생각하는 ‘날 것’의 이야기를 듣고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합니다. 그리고 그 욕구를 가장 잘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의 기능이 있다면 이를 메인 타깃으로 잡곤 합니다.

이렇듯 구체적인 타깃을 잡는 과정에서 절대적으로 내가 소비자 한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나에게 필요한 제품인가?’, ‘내가 열심히 일해서 번 돈을 투자할 가치가 있는가?’, ‘내 일상에 어떤 가치를 얻을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똑똑한 소비자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자연스럽게 제품 특징의 우선순위와 구체적인 타깃이 잡힙니다.

비티와이플러스 적용 사례

괄사 마사지기

괄사 마사지기의 타깃은 뻔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티와이플러스의 기획자는 더 깊이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커뮤니티를 돌며 조사하던 중 공통적인 소비자의 의견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괄사 마사지기 불편함

괄사 마사지기의 필요성과 중요성, 그리고 효과를 알고 있음에도 정작 구매 후 꾸준히 사용하기 어려워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하는 괄사 마사지기가 소근육 전용이라는 점과 커뮤니티에서 본 내용들을 연결 지어 타깃을 잡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소근육 전용 괄사 마사지기 → 소근육에 특화된 만큼 일반 마사지기보다 사이즈가 작다 → 한 손에 쉽게 잡히고 사용이 편리하다 → 손이 자주 가는 괄사 마사지기를 찾는 사람들의 욕구 충족 가능

위와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고 함께 잡은 구체적인 타깃은 다음과 같습니다.

괄사 마사지로 좋은 효과를 보지 못한 괄사 유목민들
- 괄사 마사지기가 좋다고 해서 구매했는데 사용하는 법도, 효과가 있는지도 몰라 방치해둔 지금
- 사용도 편리하면서 효과도 좋은, 손이 자주 가는 괄사 마사지기는 없을까?

괄사 상세페이지괄사 상세페이지

이렇게 ‘손이 자주 가는 괄사 마사지기’라는 메인 타이틀을 잡고 관련 워딩으로 상세페이지 도입부를 풀었습니다. 공감할 수 있고 호기심을 자극할 만한 문구로 스토리를 시작했습니다.

AI 수면 측정 기기

수면에 대한 고민은 대부분 갖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비티와이플러스는 그런 고민 속에서 소비자들이 어떤 행동을 취하고 있는지 살펴야 했습니다. 수면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알지만 구체적으로 이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우선 본 프로젝트의 핵심이기도 했던 수면, 수면 클리닉, 수면다원검사 같은 키워드를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물색했습니다. 실제로 키워드 검색 중에 동일 제품군이 해외에서 큰 반응을 얻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커뮤니티에서 수면다원검사의 필요성을 알면서도 왜 다가가기 어려운지 경험한 사람들이 전하는 수면 검사의 다양한 장단점들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이를 통해 수면은 이제 특정 타깃의 문제가 아니구나 깨달았고 구체적인 타깃보다 폭넓은 타깃으로 선정했습니다.

수면기기 상세페이지수면기기 상세페이지

어려움이 발생하면 비티와이플러스는 언제나 냉철한 의견을 전달합니다. 아무리 설명하고 설명해도 귀를 닫으신 분들에게는 설문 조사를 통해 일반적인 소비자의 의견을 전달하곤 합니다. 이렇듯, 비티와이플러스는 편한 길을 가기보다는 파트너가 올바른 길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비티와이플러스와 상세페이지 제작을 진행하게 되면 이런 과정들을 보다 직접적이고 자세하게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상세페이지를 만들기에 앞서 타깃을 잡고 스토리의 방향을 정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비티와이플러스가 A부터 Z까지 도와드립니다. 문의는 하단 ‘비티와이플러스 문의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비티와이플러스가 상세페이지를 기획하는 과정이 궁금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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