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부터 검색 1위까지, SEO 도전 일지 #1

비티와이플러스는 2024년 초부터 SEO 콘텐츠를 제작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4년 7월 현재까지 5가지 이상의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를 사용해 봤으며,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서서히 구글 검색 엔진 키워드가 노출되고 상위 랭킹에 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직접 몸으로 부딪히며 겪은 경험을 기반으로 이제 막 SEO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글을 작성합니다.
Aug 13, 2024
제로부터 검색 1위까지, SEO 도전 일지 #1

SEO란 무엇인가요?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 엔진 최적화를 의미합니다. 웹페이지를 최적화하여 구글 및 네이버 등 검색 엔진의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에 도달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웹사이트의 방문자 수를 늘리고, 더 많은 유저들이 검색 엔진에서 해당 웹사이트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검색할 때 내 사이트를 볼 가능성을 높이며, 유기적인 검색 결과로부터 자연스러운 트래픽을 얻을 수 있는 중요한 전략입니다.

구글검색랭킹1위

위 캡처 이미지는 구글에 ‘와디즈 상세페이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의 결과입니다. (2024.07.26 기준) 이 경우 저희 비티와이플러스 페이지가 첫 번째 결과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와디즈 상세페이지’로 검색했을 때, 해당 페이지가 1위를 차지했음을 의미합니다. SEO의 기본 아이디어는 키워드 검색 시 1위의 결과가 나오도록 페이지를 최적화하면 순위를 높이고 사람들이 가장 먼저 보게 되는 결과 중 하나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해당 사이트에 더 많은 클릭수와 트래픽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 예시에서는 오가닉 결과만 이야기했지만, 광고나 리서치 검색 결과 (Rich Snippet)도 상단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 구글 이미지나 구글 쇼핑 및 몇 가지 제품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가능성이 있고, 구글이 표시하는 내용은 검색자에 대해 알고 있는 정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거주 국가가 다르면 다르게 표시됩니다.)

SEO가 왜 중요한가요?

인터넷 사용자의 대다수는 검색 엔진을 통해 웹사이트를 찾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 엔진에서 상위 노출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상위에 노출되는 웹사이트는 더 많은 방문자를 유치할 수 있으며, 이는 온라인 비즈니스에 있어서 성공적인 요소입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나의 제품을 구매, 서비스 구독, 콘텐츠 보기를 원하기 때문에 웹사이트를 만들었고, 목표가 무엇이든 사람들이 이 사이트를 방문하기를 원합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 만두 가게를 운영하고 있다면 사람들이 구글에서 ‘서울 만두’라고 검색할 때 나의 페이지가 첫 번째로 보이길 원할 것입니다. 내 페이지가 최상단에 있을 때 사람들이 이 페이지를 클릭할 가능성이 훨씬 높으니까요.

어떻게 이렇게 최상단에 내 페이지가 노출되게 만들 수 있을까요? 키워드 광고를 빼고는 SEO만이 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최근 인터넷 사용자분들은 똑똑하기 때문에 광고 키워드를 제외한 1위 콘텐츠부터 확인하는 편입니다.) 이는 광고 효율이 떨어지고 있는 현재 시점과 광고비에 투자할 비용이 많지 않은 기업의 경우 특히 유용합니다.

비티와이플러스는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SEO 콘텐츠 제작 및 운영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시행착오 끝에 다양한 키워드에서 상위 랭킹에 진입을 하고 있는데요. 아직도 부족하다고 생각되어 꾸준한 노력 중에 있으며 이 과정이 결코 쉽지 않았기에 향후 비티와이플러스가 발행하는 글들이 SEO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비티와이플러스 SEO의 시작

코로나 이후, 저희도 높았던 퍼포먼스 마케팅 효율이 점점 떨어지는 것을 체감했습니다. 여러 마케팅을 시도해 봤지만 완벽한 대안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많은 고민과 조사를 진행하는 과정 중 SEO 마케팅에 대한 개념을 접하게 되었고 상당히 매력적인 마케팅 방안이라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예전부터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이야기는 들었으나 단순히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우리 홈페이지가 노출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의 수준이었고, 더 자세한 내용과 프로세스, 비용을 알기 위해 2024년 2월부터 조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단계별 SEO 프로세스는 많은 매체에서 소개하고 있었고 그중 집을 짓는 것과 SEO를 비교한 내용이 가장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 [스텝 1] 사이트 구조 파악 (집 짓기에 앞서 설계 도면으로 구조 파악)
    : 사이트 구조 (URL / path / 기반)를 우선적으로 파악

  • [스텝 2] 테크니컬 SEO 진단 (집의 뼈대 구축)
    : 검색 결과 페이지 노출에 필수적인 요소들 진단

  • [스텝 3] 키워드 리서치 (벽돌 생산)
    : 콘텐츠 제작에 재료가 되는 다양한 검색 의도를 가진 키워드 준비

  • [스텝 4] 콘텐츠 SEO (벽돌 쌓기)
    : 준비된 키워드 중 타깃 키워드를 설정해 각 키워드로 상위 노출될 수 있는 콘텐츠를 생산

  • [스텝 5] 내부 링크 빌딩 (내부 상호작용)
    : 같은 도메인 내 서로 같거나 다른 성격을 가진 페이지들끼리 연결되어 방문자의 사이트 탐색을 돕고 이탈을 방지

  • [스텝 6] 외부 링크 빌딩 (외부 상호작용)
    : 우리 서비스와 연관성이 높고 자연 유입이 높은 외부 사이트와 링크를 주고받아 검색량 및 검색 순위 향상에 효과를 볼 수 있음

  • [스텝 7] 리치 스피넷 (다양한 편의 시설 유치)
    : 스키마를 포함, 다양한 리치 스피넷을 활용해 검색 결과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더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으며, 클릭률 향상으로 이어짐

  • [스텝 8] 정기적인 보수 및 점검 (집 안팎의 보수 및 점검)
    : 사이트 보수 및 점검. 정기적으로 사이트 내 페이지들을 확인해 조치가 필요한 곳은 업데이트 진행

이처럼 SEO와 관련된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으나 각 단계에서 정확히 무엇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가이드를 찾기 어려웠습니다. 막상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지?’, ‘어떤 콘텐츠를 어디에 올려야 하지?’부터 고민해야 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10곳이 넘는 SEO 대행사에 각각 개별적으로 문의를 하였고 상담도 받았습니다.

SEO 대행사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과 문제점이 다르고 소요 기간도 최소 6개월에서 1년까지 걸리며, 견적도 1,000만 원부터 3,000만 원까지 갭이 컸기 때문에 결정이 어려웠습니다. 상담 시 모든 업체의 공통적인 의견은 아래와 같습니다.

  • SEO는 오래 걸리는 작업이며 꾸준함이 중요하고 가볍게 시도해야 한다.

  • SEO의 콘텐츠는 고객이 가장 많이 묻는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 콘텐츠가 가장 좋다.

  • 콘텐츠에 대한 주제와 소스는 비티와이플러스에서 제공해야 한다.

  •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콘텐츠로 올려야 하지만, 결국 사람이 보는 콘텐츠이기 때문에 둘 다 신경 써야 한다.

  • CMS: 콘텐츠 관리 시스템은 여러 선택지가 있으나 워드프레스가 가장 유리하다.

SEO 대행사와 직접 발행, 기로에 서다

2월 한 달에 걸친 조사 끝에 많은 정보를 얻었고 전문 업체에 맡기고 싶은 마음도 있었지만 결국 자체적으로 SEO 콘텐츠 발행과 운영을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자체적으로 진행하게 된 가장 큰 원인은 결국 콘텐츠의 주제와 소스를 자체적으로 발행해야 하기 때문에 대행사를 써도 크게 리소스 차이가 나지 않을 것이라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내부적으로 종합 콘텐츠 제작팀이 회사 안에 존재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SEO 대행사가 제시한 6개월 ~ 1년의 시간은 너무나 멀다고 생각되어 힘들겠지만 2개월 내에 상위 랭킹 진입을 목표로 세웠고 가장 많이 추천받은 워드프레스를 CMS로 활용하여 2024년 2월 말에 SEO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SEO-워드프레스-테마

우선적으로 일반적인 워드프레스 기본 세팅을 했으며 중요한 단계인 키워드 리서치부터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잠재 고객이 검색할 만한 키워드를 나열하고 각 키워드의 검색량과 경쟁도를 파악하였으며 첫 목표 키워드를 ‘와디즈 상세페이지 제작’으로 설정했죠.

콘텐츠 제작과 글을 작성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으나, 어떤 툴을 사용하여 발행된 콘텐츠를 추적하고 데이터를 봐야 하는지 결정하는데 난관이 있었습니다. semrush, ahrefs, 우버 서제스트 등 훌륭한 툴이 많았으나 가성비가 가장 좋았던 우버 서제스트를 선택했습니다. 이제는 ‘키워드 랭킹과 직접 검색 트래픽’을 보면서 현황을 파악할 수 있겠다!라고 생각하며 야심 차게 하루에 한 개 이상의 글을 작성하고 점점 게시글을 채워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올리고 작성하고 올리고 또 올리고… 1주가 지나고 2주가 되기까지 노출은 물론이고 데이터도 전혀 잡히지 않았습니다.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어디를 만져야 하는지 정답을 찾지 못한 채로 또다시 서치에 들어갔습니다. 웹 자료를 찾고,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봐도 ‘기다리면 점점 결과가 나올 것이다’라는 답변뿐이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여기서 포기하지 마세요! 이제 시작일 뿐이고, 적어도 2주는 꾸준한 콘텐츠를 업로드하면서 추이를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티와이플러스가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갔는지, 다음 글에서 확인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

More articles

See more posts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