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페이지 촬영 전 필수 준비 과정
상세페이지가 먼저일까? 촬영이 먼저일까?
‘닭이 먼저일까요? 달걀이 먼저일까요?’ 이 질문을 바꿔 상세페이지 촬영에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세페이지 기획이 먼저일까요? 촬영이 먼저일까요?’ 물론 기획이 부재한 상태로 촬영을 진행할 수는 있습니다. 실제로 파트너분들 중 상세페이지 기획 없이 상세페이지 촬영만 또는 촬영을 먼저 요청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비티와이플러스는 선 상세페이지 기획, 후 촬영을 기본 프로세스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세페이지 기획 없이 촬영을 한다면 다음과 같은 참극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획 없이 상세페이지 촬영을 할 경우 발생하는 상황
상세페이지에 사용 불가능한 결과물 획득
모델과 함께하는 촬영장에서 포토그래퍼와 기획자의 디렉팅은 더욱 필수입니다. 모델에게 포즈를 요청해야 하고 분위기가 어색하지 않게 촬영장을 돋우어주기도 해야 합니다. 이런 와중에 포토그래퍼와 기획자가 확신이 없는 말투로 디렉팅을 한다면 모델은 신뢰를 잃을 것이고 촬영 또한 목적을 잃고 방황하게 됩니다. 디렉팅이 없는 촬영장에서는 자연스럽게 모델에게만 의존해 진행되는데요. 결국 제품이 아닌 모델에 초점이 맞춰진 ‘예쁘고 멋지게’ 나온 사진들만 잔뜩 남게 됩니다. 이는 다음 결과로도 연결이 됩니다.
상세페이지에 필요한 컷 누락
바로 위에서 언급한 ‘상세페이지에 사용 불가능한 결과물 획득’은 곧, ‘상세페이지에 필요한 컷 누락’을 뜻하기도 합니다. 제품을 소개하는 상세페이지에 제품의 특징을 보여주는 사진은 없고 모델 위주의 사진들만 가득해지는 것입니다.
갈팡질팡 혼선으로 인해 두 배의 촬영 시간 소요
촬영 현장은 혼잡합니다. 모델이 입어야 하는 의상, 촬영 순서, 나와야 하는 컷 등 촬영에 대해 정리를 하지 않은 상태로 시작을 한다면 동선이 꼬이게 됩니다. 몸이 두, 세 개로 나뉘지 않는 이상 제시간에 촬영을 끝내기는 어려워지는 지경까지 이어지고 결국 스튜디오 예약 시간을 초과하게 되는 것입니다.
재촬영에 들어가는 시간 및 예산 낭비
상세페이지에 들어갈 이미지가 부족하거나 누락되면 결국 재촬영에 들어가게 됩니다. 사진을 찍기 위해 촬영 일정을 다시 잡아야 하는 번거로움과 스튜디오 예약비 및 모델비 낭비가 발생합니다.
비티와이플러스가 참극을 미연에 방지하는 단 하나의 방법
비티와이플러스는 상세페이지 기획, 작성 이외에도 상세페이지 촬영 기획서를 작성합니다. 촬영 기획서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상세페이지 기획서가 나와야 하는데요. 본 글은 상세페이지 촬영 전 필수 준비 과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니 상세페이지 기획에 대해서는 추후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티와이플러스의 촬영 기획서에는 다음과 같은 과정들이 포함됩니다.
상세페이지 촬영 기획서 필수 포함 내용
촬영컷 리스트업
상세페이지 촬영 기획서에 포함되어 있는 ‘촬영컷 리스트업’은 상세페이지 기획서를 기반으로 작성됩니다. 기획서 흐름에 따라 어떤 이미지가 들어가야 하는지 정리가 되었다면 정리된 것을 최대한 자세하게 나열해 봅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야외, 실내를 오가는 경우에는 대규모 이사와 맞먹는 작업이 필요하고 앵글과 구도가 바뀔 때마다 여러 가지 세팅을 다시 맞춰야 하기 때문에 효율을 위해서는 다음 기준과 같이 리스트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배경(장소)에 따라 구분
→ 앵글에 따라 구분
→ 사진 및 영상 구분
촬영 레퍼런스
상세페이지 기획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은 레퍼런스입니다. 포토그래퍼와 기획자는 많은 기획서를 작성하고 촬영을 진행해 왔지만 파트너는 다릅니다. 파트너에게 어떤 컷들을 촬영할 것인지 아무리 글로 표현해도 우리의 머릿속에 있는 느낌을 제대로 표현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레퍼런스가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모델에게 요구를 할 때에도 말 10마디 하는 것보다 사진 한 장 보여주는 것이 더 빠르기도 하죠.
필요한 착장 및 소품 정리
모델이 입을 착장이나 촬영에 필요한 소품 목록도 미리 작성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인 착장 계획 없이 현장에서 직접 코디를 맞추려 했다면 큰일이 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델의 신체 사이즈를 미리 알아두고 이에 맞는 옷들로 준비를 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상세페이지 촬영 전에 가져야 할 필수 과정들을 알아봤습니다. 물론 글에서 다룬 내용들을 거치지 않고 촬영에 들어가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티와이플러스는 이것이 ‘정답’이라고 주장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정해진 스케줄 안에 불필요한 낭비를 줄이고 효과적으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면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을만한 팁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 자료]
상세페이지 촬영 전 꼭 준비해야할 다섯 가지
제품 촬영도 안 했는데 상세페이지부터 써야하는 이유 3가지
상세페이지 촬영과 관련된 비티와이플러스의 다른 글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