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가 조금씩 보인다! SEO 도전 일지 #2

안녕하세요. 비티와이플러스의 MK입니다! 저는 SEO(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 어떤 도전을 했고, 어떤 과정을 걸어왔는지에 대하여 기록을 하고 있습니다. 직접 겪은 경험을 나누고 공유하기 위해 SEO를 시작하시는 분들께 도움과 인사이트를 드릴 수 있기를 바라며 검색 엔진 최적화에 대한 글을 이어가겠습니다.
Sep 25, 2024
결과가 조금씩 보인다! SEO 도전 일지 #2

첫 노출까지의 과정

초반 결과는 암울했습니다.

도전 일지 #1에서 보신 것처럼, SEO 콘텐츠 운영에 대한 기초적인 조사를 마친 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상담을 받으며 워드프로세스를 세팅하고 콘텐츠를 계속 올렸으나, 전혀 노출이 되지 않는 암울한 결과를 맛보았습니다. 네이버나 구글의 서치 어드바이저에는 워드프레스 세팅 완료 시 바로 등록했으며, Robots.txt 세팅값도 SEO 조건에 모두 맞췄지만 원인을 알기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고민했습니다.

내부적으로 ‘와디즈 상세페이지 제작’ 키워드의 상위 노출을 2개월 목표로 잡았기에, 3주가 지나가는 상황에서 불안감이 커 차선책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심플한 버전으로 하나 더 만들어보자!] 이 부분은 나중에 말씀드리겠지만, 이렇게까지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엄청난 양의 해외 아티클을 찾아봤습니다.

서버도 해외로 두고, SEO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굉장히 심플한 제너레이트 테마를 구매했으며, 기존에 사용했던 Yoast SEO가 아닌, 이번에는 Rank Math 툴을 설치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중복 글에 대한 큰 단점을 몰랐으며, 실패에 대한 원인도, 실패 인지에 대한 확인도 어려운 혼란의 상황이었습니다.

다만, 실패해도 후회없이 최선을 다해보자는 의지로 ‘꾸준하게’ 고객이 원하는 질문에 대한 답을 올리는 것만을 생각했습니다.

2번째 워드프레스에 기존 작성했던 글들을 채워나가기 시작했습니다.

매일 1번째 워드프레스와 2번째 워드프레스의 노출을 비교하며, 키워드 리서치를 하고, 회의를 하고, 전문가에게 상담받으며 약 2주간 하루에 하나 이상의 게시글을 올렸던 것 같습니다. SEO를 담당하고 있지만 이는 업무 전체의 일부분이었기 때문에 영혼을 갈아 넣은 순간이었다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 중 SEO 콘텐츠 마케팅에 도전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CMS 세팅이 올바르게 되어있는지 적어도 1개월의 경과를 지켜보며 꾸준하게 도전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SEO

두 개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며, 30일이 지나가는 시점에 서서히 노출이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성과라고 하기에는 너무나 미미했지만, 이 시점에는 노출 자체가 되는 것만으로 1개월의 노력이 의미 없는 일이 아니게 되었다는 사실에 기뻐했습니다.

또 특이했던 점은,

첫 번째 워드프레스는 기존 테마를 바꾸어서 작성을 해서 그런지 노출 1개월이 지난 시점에 결과가 보였고, 두 번째 워드프레스는 아주 심플한 테마를 사용해서 그런지 노출이 2주가 지난 시점부터 보인다는 점이 달랐습니다. 또한 두 번째 워드프레스는 페이지 자체의 SEO 점수도 높고 오류도 적게 잡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만 이것만으로 판단하기에는 정보가 너무나 부족했기에 계속 진행하면서 추이를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이때부터 서서히 중복 글 이슈가 발생했습니다.

2개의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며 같은 글을 올리다 보니 생성된 이슈인데요. 전문가에게 문의하니 이는 주의해야 하는 사항이라 해결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SEO 콘텐츠 중복 문제

인터넷에 동일하거나 매우 유사한 콘텐츠가 두 개 이상의 주소에 나타나면 중복 콘텐츠라고 규정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검색엔진은 원본 페이지가 무엇인지 식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웹사이트 순위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콘텐츠 마케팅을 위해 여러 페이지에 스크랩하거나 복사한 콘텐츠와 제품 상세 정보 페이지들이 중복 콘텐츠로 잡힐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글을 여러 페이지에 그대로 복사하여 사용하면 검색 엔진은 동일 콘텐츠를 여러 번 발견하여 원본 콘텐츠를 식별하는 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미지 역시 동일한 스톡 이미지나 제품 이미지를 사용할 때 이미지 검색 결과에도 중복된 결과로 간주하게 되며, 자동화 도구로 복제하거나 생성하는 콘텐츠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에 따라, 구글에 노출되는 속도가 빠른 두 번째 워드프레스만 남기고 첫 번째 워드프레스는 삭제하게 되었습니다.

약 한 달간 모든 글을 삭제하고 두 번째 워드프레스만 운영하며, 또 다시 꾸준하게 글을 발행했습니다. 이렇게 약 1개월을 진행하니, 서서히 게시글들이 구글에 노출되고, 일부 키워드 검색 시 서서히 랭킹이 올라가는 것을 확인했지만 대부분 1페이지 진입에 실패했고, 20위 수준에만 머물러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원인은 쉽게 파악이 되지 않았습니다.

URL, 도메인의 중요성

20위에서 더 올라가지 않는 랭킹을 올리려는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 서브 도메인과 서브 디렉토리에 대한 내용을 듣게 되었습니다. SEO가 잘 되기 위해서는 배포하는 웹 페이지의 URL 구조를 신경 써야 하며, 이 구조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SEO에 더 최적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서브 도메인

    • 서브 도메인은 메인 도메인의 접두사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blog.btyplus.co.kr’에서 blog는 서브 도메인입니다.

    • 장점: 독립성

      • 각 서브 도메인은 독립적인 웹 사이트처럼 운영되어, 각각의 SEO 랭킹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는 하나의 서브 도메인에 문제가 생겼을 때 다른 서브 도메인에 영향을 주지 않는 장점입니다.

  • 서브 폴더 (디렉토리)

    • 서브 폴더는 메인 도메인 뒤에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btyplus.co.kr/blog’에서 ‘blog’는 서브 폴더입니다.

    • 장점: 가중치

      • 링크 가중치 전달에 용이합니다. 모든 콘테츠가 하나의 도메인 아래에 있으므로 링크 가중치가 더 쉽게 전달됩니다.

    • 장점: 관리

      • 모든 콘텐츠를 하나의 도메인에서 관리하므로 관리가 간단하며, 도메인 간 경쟁이 적습니다.

SEO

올린 글이 노출되지 않고 랭킹이 오르지 않는 점에서 불안과 걱정이 많았기에, 저희 상황에 맞는 ‘서브 도메인’으로 CMS 툴을 바꾸어 바로 적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저희가 찾은 CMS 툴은 ‘인블로그’였습니다. 테크니컬 SEO에 대한 걱정 없이 온전히 콘텐츠 SEO에만 신경을 쓰고 싶은 마음에 인블로그를 찾게 되었으며, ‘서브 도메인’ 설정과 동시에 기존의 경험을 되살려 이전 워드프레스의 글들이 중복되지 않도록 하나씩 지워가며 글을 옮기게 되었습니다.

일주일 뒤 두 개 정도의 글이 구글에 노출된 것을 확인한 뒤 바로 모든 글을 옮겼고, 마지막 도전이라고 생각하며 모든 글을 ‘인블로그’에 옮기고 기존에 습득한 모든 지식을 총동원하여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서브 도메인으로 설정하여 인블로그로 새롭게 시작한 SEO 콘텐츠 제작 운영의 결과가 궁금하시다면, 다음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EO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이나 문의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연락주세요!


비티와이플러스의 다른 글을 확인해 주세요.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
RSSPowered by inblog